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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코리아

by 제임스201 2024. 8. 9.

르노 코리아

르노코리아는 부산에 본사를 둔 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단일 조립장이 위치해 있으며, 서울(행정), 기흥(연구개발), 대구(차량 테스트)에 추가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1994년 닛산의 기술적인 도움으로 재벌 삼성에 의해 삼성 자동차로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한국이 동아시아 금융 위기에 의해 타격을 받기 직전인 1998년에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에 이 회사는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인 르노의 자회사가 되었고, 르노삼성자동차(RSM)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삼성은 소수의 소유권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2년 3월에 르노 한국 자동차(RKM)를 상호로, 8월에 법적 이름으로 채택했습니다. 2022년 12월, 지리는 여전히 르노의 연결 자회사이지만, 르노와의 광범위한 파트너십 계약의 일환으로 증자를 통해 회사의 소수 소유권을 취득했습니다. 2024년 4월, 이 회사는 현재의 이름을 채택했습니다.

르노 코리아는 전기 모델과 크로스오버를 포함한 다양한 자동차를 판매합니다.

 

르노 공장

역사

1990년대 초, 삼성 이건희 회장은 자동차 산업을 다른 산업들의 절정으로 인식했습니다. 이것은 삼성그룹에게 삼성전기와 삼성전자를 포함한 그룹 전체의 자원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그는 처음에 기아차를 인수하려고 했지만, 다른 입찰자들로부터의 경쟁과 법적인 제한으로 인해 기아차는 인수를 포기했습니다. 결국 기아차는 현대에 인수되었습니다. 

이 회장은 닛산 디젤의 지원을 받아 삼성중공업을 통해 새로운 자동차 제조업체인 삼성자동차와 트럭 제조업체인 삼성상용차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MI는 1994년 (1995년 설립), 대구에 본사를 둔 삼성상용차는 199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SMI가 사업을 시작한 직후, 아시아 금융 위기가 닥쳤습니다. 삼성은 SMI와 다른 비핵심 자회사들을 매각했습니다.  SMI는 대우자동차가 첫 번째 이해관계 회사 중 하나인 로 매각되었지만, 위기가 심화되면서 대우자동차 자체는 GM에 의해 인수되었습니다. 현대 자동차도 인수 가능성이 고려되었지만 기업 정치와 삼성 그룹과 현대 그룹 간의 갈등이 이를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1998년 12월 르노와의 협상이 시작되었고, 2000년 9월 프랑스 자동차 회사는 70%의 지분을 미화 5억 6천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삼성상용차는 삼성에 의해 유지되었지만, 마침내 2000년 말 파산 신청을 했습니다.

구형 SM5의 기반이 된 닛산 세피로 S 투어링

1999년 삼성 SQ5, 후에 SM5로 불림
자동차에 대한 그의 관심과 함께,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서 SMI를 건설하려는 이씨의 프로젝트는 SMI의 초기 단계가 재정난에 빠졌던 닛산의 기술 지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때쯤 르노가 닛산의 대주주가 되었기 때문에, SMI와 닛산의 관계는 르노가 회사의 주요 지분을 사들인 이유 중 하나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SMI의 초기 계획자 중 한 명은 SMI의 기술적인 관계는 초기에 폭스바겐, BMW 또는 혼다와 함께 고려되었다고 말했습니다. 1998년부터 르노 삼성 자동차는 SQ5(현재 SM5)를 도입하여 칠레에서 자동차를 판매했습니다

 

2000년 인수 이후, 르노는 삼성 자동차를 르노삼성자동차(RSM)로 개칭했습니다. 그 해, 회사의 매출은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기자들은 이것을 택시 차량(SM5)에서 부산에서 생산된 첫 번째 자동차의 성공으로 나머지 고객층에서 모델의 신뢰도를 높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다음 해, 회사는 2002년 SM3, 2004년 SM7, 2007년 크로스오버 QM5를 포함한 새로운 차량 제품군을 선보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RSM은 제품을 닛산 기반의 건축물에서 르노 기반의 건축물로 바꿨습니다. 르노 그룹의 일부로서, 르노 삼성은 수출 지향적인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2005년 르노는 채권단으로부터 추가로 10%의 지분을 취득하여 지분을 늘렸습니다. 2009년 6월 26일 르노와 삼성은 2020년까지 '삼성' 상표를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갱신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지배적인 자동차 회사인 현대와 기아의 압력은 2010년대에 증가하여 2011년 RSM 판매는 27% 감소했습니다. 2012년 상반기에는 41% 감소했습니다.  2012년 8월 경영진은 약 80%의 직원을 감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르노는 부산 인력을 15%(약 800명) 줄였습니다. 회사 회생을 목표로 (닛산과 함께) 미화 1억 6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생산을 개선하기 위해 수출용 닛산 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SM3와 SM5의 수정 버전도 선보였습니다.  2013년 회사는 캡틴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소형 크로스오버인 QM3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말까지 한국 시장에서 2000년 이후 누적 판매량은 150만 대에 달했습니다. 2016년 르노삼성은 한국 시장에 약간의 변화를 준 탈리스만인 새로운 중형 모델인 SM6를 출시했습니다. 크로스오버 QM6. 2018년에는 클리오와 마스터를 선보였고, 2019년에는 다시 생산과 판매가 감소했고, 2020년 3월까지 닛산 로그 조립을 계속하기로 닛산과 계약 연장을 발표했습니다 RSM도 모회사인 르노로부터 더 많은 생산 주문을 받을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19년 르노삼성은 크로스오버 SUV에 집중하기 위해 조기 퇴직 계획을 시작하면서 노동계와의 긴장이 고조되었습니다. 2019년 6월에는 SM5의 생산을 종료했습니다. 연말에는 내연 기관 SM3와 SM7도 생산 중단되어 2020년 1월까지 판매가 종료되었습니다. 2020년 3월에는 XM3 크로스오버를 판매했습니다. 

2012년 RSM은 kilomet에서 수입한 SM3 Z.E.라는 이름의 SM3 자동차의 전기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2013년 10월 부산 공장에서 조립하기 시작했고 같은 해 58%의 시장 점유율로 국내 최고의 전기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2016년 RSM은 2017년 출시한 트위지 판매 의사도 밝혔습니다.  2020년에는 수입 Zoe. [44] 2016년 5월에는 현지 업체와 협력하여 한번 충전으로 250 tonne 범위의 1 tonne 전기 경형 상용차를 개발 및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2013년 기준, 르노삼성자동차라는 이름으로 알에스엠이 차를 판매한 주요 시장은 칠레가 유일합니다. 2015년 르노삼성 배닝은 칠레의 르노로 완전히 대체되었으며, 현재는 르노라는 글로벌 이름으로 알려졌습니다(예: 르노삼성SM5는 르노 Latitude).

2020년 8월, RSM은 "삼성" 상표를 사용하기로 한 계약을 갱신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2022년 1월, 알에스엠의 모회사인 르노와 지리는 국내 제조업체가 최초에 내수용이었던 후자의 콤팩트 모듈러 아키텍처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을 생산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4년까지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2022년 5월, 르노는 지리 자회사가 협력 관계의 일환으로 한국 르노 자동차의 34.02%를 증자하여 인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연말까지 증자 작업을 완료하여 르노는 52.9%의 지분을 갖게 되었습니다. 삼성 주식(삼성 카드를 통한)은 19.9%에서 13.1%로 감소했습니다. 삼성은 주식을 매각할 예정입니다. 

2024년 4월 상호와 법명을 르노코리아로 변경하여 '모터스'를 없애고 SM6를 제외한 모든 현지 판매 제품을 르노마크로 완전 이전함.

 

생산

자동차 제조 공장은 신호지방산업단지 내 부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8년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1,650,000m2 면적에 연간 30만 대의 자동차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일 생산 라인에서 다양한 모델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공장은 7개의 생산 공장(도장, 차체, 도장, 범퍼, 조립, 알캐스팅 및 엔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연구 및 개발

서울 인근 기흥에 위치한 르노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기앙쿠르의 테크놀러지 센터 다음으로 르노의 최대 연구 개발 시설 중 하나입니다. 1997년 삼성 자동차 테크놀러지 센터(Samsung Motors Technical Centre)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에 확장되어 르노삼성 테크놀러지 센터(Samsung Technical Centre, 한국어: 르노삼성 중앙연구소, RR: Reuno Samsung Central Yeonguso)로 개칭되었습니다. 2017년에 현재의 이름을 채택했습니다.

처음에는 자동차 엔지니어링에만 관여하였으나 2002년 말 RSM 디자인 센터(한국어: 르노삼성자 디자인센터; RR: Reuno Samsungja Dijain Senteo)가 설립되어 회사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자동차를 현지에서 디자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3년 초 디자인 지사는 르노 디자인 아시아(한국어: 르노 디자인 아시아; RR: Reuno Dijain Asia)로 이름이 변경되어 르노의 아시아 디자인 사업을 감독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2018년 11월 대구에 시, 한국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과 손잡고 아시아 태평양 시장을 겨냥한 차량 테스트 센터를 열었습니다. 이 시설은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 차량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한국 르노자동차는 부산시와 손잡고 부산공장 단지 내에 전기차 연구개발 시설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